2023년 8월 구글SEO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알렸습니다. 위의 링크를 남겼고 간략하게 설명드리고 몇주간이 지난 지금 실제 일어난 현상들을 리뷰해보았습니다.
- 컨텐츠 –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 컨텐츠 고유한 정보, 분석자료 그림이나 표 넣기, 제목 과장 자제하기 기존보다 컨텐츠의 양 증가시키기
- 전문성 – 명확한 출처 (No-follow 링크달기), Author 페이지 작성하고 글마다 남기기
- 페이지 – 최적화 (모바일,로딩속도 등), 전면광고 자제, 내부링크 구성, 명확한 디자인, HTTPS
2021년의 베스트 영화 100과 2024년의 베스트 영화는 다르다는 것을 강조 했습니다. 즉 보장된 순위와 위치는 없으며 꾸준한 컨텐츠 업데이트와 컨텐츠의 질을 신경써야한다는 내용입니다.
실제로 업데이트 이후 Ahrefs를 비롯한 각종 툴들에서 자체 평가 지표인 DR이 큰 변화를 이뤘고 이상한 광고 링크들이 다량 삭제되었으며 해외에서는 SERP의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.
AI컨텐츠 사용에 유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. AI 컨텐츠 한글을 구글이 읽는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GPT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한글에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. 즉 GPT에 같은 키워드는 줄곧 동일한 글을 작성해주고 있으므로 복제된 컨텐츠의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.
SEMRUSH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띄우고 SERP 변동을 확인하여 노리는 키워드를 새롭게 진입하는 것 역시 추천합니다.
- UGC 사이트의 결과 대폭 증가
- ‘Parasite SEO’로 유명한 사이트 급락
- 실제 경험이 있는 사이트는 증가, 경험이 부족한 리뷰 사이트는 감소
- 음악 및 가사 사이트들 드랍
- 건강 웹사이트 증가
- 정부 및 권위 있는 사이트 증가
- 교육현장 증가
- 뉴스 카테고리 전체 감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