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3.9.7
이제 모든 언어로 Google 검색의 사이트 이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작년 10월, 사이트 이름이 일부 언어의 모바일 검색결과에 도입되었으며, 지난 3월에 데스크톱으로 확대되었습니다. 이제 모바일과 데스크톱 모두에서 Google 검색이 제공되는 모든 언어로 사이트 이름을 사용할 수 있다는 소식을 알려드리게 되어 기쁩니다. 사이트 이름은 도메인(예: example.com
) 및 하위 도메인(예: subdomain.example.com
)에는 지원되지만 하위 디렉터리(예: example.com/subdirectory
)에는 지원되지 않습니다.
하위디렉토리가 지원이 되지 않으니 루트도메인만을 키우며 다양한 주제로 디렉토리화 시켜서 여러개 키우시던 분들은 새로 도메인을 구입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. 여전히 검색일치도메인은 효과가 남아있습니다.
2023.9.11
Search Console에서는 판매자가 자신이 제공하는 제품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쇼핑 탭 등록정보 보고서의 몇 가지 사항을 개선합니다.
지난 11월, Search Console에서는 판매자가 판매자 센터 계정을 만들어 2022년 11월 업데이트 된 쇼핑 탭에 제품을 표시하고 Google 서비스 전반에서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새로운 섹션을 만들었습니다.
항상 새로운 탭은 새로운 기회를 주게 됩니다. 새로운 섹션에 도전해보세요.

GSC의 좌측 쇼핑 탭 등록정보에서 연동 할 수 있으며 판매자 센터에서 사업자 인증을 받고 실물 상품만 등록이 가능합니다. 새로운 트래픽을 만들어 낼 수 있으니 도전해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.
2023.10.5
스팸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.

Google에서는 오늘 여러 언어와 스팸 유형에 대한 노출 범위를 개선하기 위해 스팸 감지 시스템 업데이트를 출시했습니다.
이 스팸 업데이트를 통해 커뮤니티 멤버들이 터키어, 베트남어, 인도네시아어, 힌디어, 중국어 및 기타 언어로 신고한 여러 유형의 스팸을 정리하려고 합니다. 이번 조치를 통해 특히 클로킹, 해킹, 자동 생성, 스크래핑 등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스팸을 줄일 것으로 예상됩니다. 업데이트 적용까지 몇 주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.
스팸 업데이트 후에 변경사항이 표시되는 사이트는 Google의 스팸 정책을 검토해야 합니다. Google 검색 스팸 업데이트 및 사이트 도움말 페이지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.
3티어인 한국어 역시도 이번 스팸 업데이트로 영향을 받은 것 같습니다. 스팸 정책을 검토해보고 수정해야합니다. 특히나 상위 사이트에서 검색하여 검색결과를 토대로 인덱서에 제출해서 만드는 마구잡이 광고성 결과들은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.
여러가지 달라진 점들을 종합해보면
- 색인 문제
- Black Hat 링크로만 이뤄진 사이트들의 SERP 하락
- Parasite Site 혹은 SNS 사이트 들의 약진
- 트래픽 소실
유용한 컨텐츠 업데이트 이후 양질의 컨텐츠는 계속 중요시 될 것 같습니다. AI를 통해 작성된 기사는 갈수록 힘을 잃을 것으로 보입니다. 많은 양의 컨텐츠 업데이트 보다는 양질의 컨텐츠(긴 글, 많은 이미지, 영상 등)에 신경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.
색인 문제는 과거에도 스팸업데이트 이 후 항상 일어났던 일이므로 약 4주 정도는 기다려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. 현재 타이밍은 인덱서를 사용해도 잘 되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 메타 태그 및 제목 설명을 수정해보는게 오히려 더 좋은 방법입니다.
BlackHat 으로 이뤄진 사이트들은 이런시기마다 사라지기 마련입니다. 모든 데이터를 백업하고 새로운 도메인에 새롭게 업데이트 하고 다시 작업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. site:내도메인을 치면 그대로 데이터가 남아있기 때문에 새로 작업하기 전에 GSC에서 모든 링크를 삭제하고 진행하시길 권합니다.
Parasite seo 는 우리나라 기준 티스토리 블로그 윅스 등 각종 여러가지 기생사이트를 의미합니다. XXXX.tistory.com 같은 류의 글들이 조금 더 유리해졌습니다. 참고하시고 시작하시면 좋습니다.
유튜브 영상이나 페이스북 혹은 인스타그램 게시물 들이 검색결과에 좀 더 나타나게 되었습니다. 여기에 링크 작업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.
트래픽 소실은 짧게 봐서는 안됩니다. 조금 더 길게보셔야 합니다. 다시 자리잡기까지 시간이 걸립니다. 역시나 메타 태그 및 제목 설명을 수정해줍시다. 흔히 알고 있는 구글에게 seo에 유리하다는 최신의,최고의,2023년,신뢰있는 등의 형용사들을 제거한 제목이 유리한 것 같습니다.
작은 주제 세트에 집중하세요 다양한 주제는 쿼리에 맞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.
11월에 또 코어 업데이트가 있습니다. 그때 또 리뷰해보겠습니다.